활용분야

본문 바로가기


활용분야

활용분야

환경 분야에서 제거가 힘들었던 VOCs, NOx, SOx,미세먼지 등에 광촉매의 제거 효율이 높아 공기청정기에 광촉매를 이용을 많이 한다. 수질분야에서는 광촉매가 물속의 유기물, 계면활성제등을 분해할수 있어 하수도 및 정수기등에 광촉매를 많이 사용한다.

우리나라에도 실내외 건축물에 광촉매 코팅사업이 한창이다. 실내의 경우 새집에서 나타나는 VOCs및 실내공기 오염을 광촉매 코팅으로 제거할 수 있다. 실외는 광촉매의 친수성 및 자정작용을 이용하여 항상 깨끗한 건물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광촉매를 이용한 블라인드, 커튼, 새시 등 건축물 및 실내용으로 응용제품이 개발되고 있다.

2003년 들어 가전제품에 광촉매은 필수 아이템이 되고 있다. 에어컨, 공기정화기, 냉장고, 전자렌지 등등 광촉매의 적용이 많다. 에어컨의 경우 기존의 필터에 광촉매의 적용으로 공기정화기능에 성능향상이 있고 냉장고의 경우 음식물 보존기간을 늘릴 수 있다. 또한 가전제품의 외부에 광촉매를 코팅하면 깨끗하고 청결한 제품을 만들 수 있다.

광촉매를 농업용 비닐하우스에 적용하면 비닐하우스 천정에 물방울을 방지하여 농작물의 용도에 맞추어 비닐하우스 내부 및 외부에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공기로 전염되는 농작물 전염병에도 광촉매의 항균력을 이용하여 막을 수 있다. 또한 광촉매를 토양 살균제나 살충제등으로 응용하면 토양의 균이나 해충을 제가 할 수 있다.

방음막, 터널, 가드레일, 반사경, 표지판, 도로조명등, 신호 등등 도로주변에는 많은 먼지와 자동차 매연으로 인한 오염으로 정기적인 청소나 파손 등이 우려된다. 그러나 광촉매를 적용한 제품의 경우 자정작용과 초 친수성으로 인해 깨끗한 외관을 유지시켜 줄 수 있고 자동차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다.



상단으로

(사)한국광촉매협회

대표 : 이태규 주소 : 서울시 강서구 허준로 217, 503호(가양동,가양테크노타운)
TEL : 02-416-1406 | E-mail : kyo@akp.or.kr

Copyright © 2005 Korea Photocatalyst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